home 학과소개 학과비전 및 특성화

학과비전 및 특성화

보건복지과 비전 및 교육목표

  • 대학비전

  • 글로컬 휴먼케어 전문인재 양성대학
  • 대학인재상

  • 인성·창의성·글로컬 역량을 겸비한 휴먼케어 전문인재

대학사명 및 교육목표

1

전문작업인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 현장실무 중심의 직업교육을 구현한다.

2

전문직업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도덕성, 인격, 민주적 품성을 함양한다.

3

전문직업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창의적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한다.

4

세계화에 부합하는 글로벌 인성과 능력을 함양한다.
  • 학과비전

  • 인성과 글로벌 역량을 겸비한 창의적인 현장실무형 전문가 양성을 통한 지역사회 선도학과 위상확립
학과비전-학과 인재상,학교 교육목표,주요 진로/취업분야,인재양성 유형 및 역할
학과 인재상
  • 1 ) 대상자 수요를 반영한 현장실무 맞춤형 사회복지, 보육 및 보건 전문가
  • 2 ) 성실과 신뢰를 갖춘 협력하는 사회복지, 보육 및 보건 전문가
  • 3 )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는 국제적 사회복지, 보육 및 보건 전문가
학과 교육목표
  • 1 ) 성실과 신뢰, 글로벌 역량을 갖추고 현장실무 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, 보육, 보건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한다.
  • 2 ) 현장실무에 맞춘 교육과장 운영과 현장실무 전문가를 통한 교육, 다양한 현장경험을 통하여 전문가로서의 현장성을 갖추도록 한다.
  • 3 ) 다양한 봉사활동, 인성 프로그램을 통하여 성실과 신뢰 및 협력하는 자세를 갖추도록 한다.
  • 4 ) 어학능력 함양과 세계화 흐름에 부응할 수 있는 교육내용 및 체험 프로그램을 통하여 국제적 감각을 갖추도록 한다.
인재양성 유형 및 역할
  • 유형 : 사회복지사 및 복지시설생활지도원
  • 역할
    • 사회복지사 - 현대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청소년, 노인, 여성, 가족,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, 개인적 문제를 겪는 사람들에게 사회복지학 및 사회과학의 전문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진단·평가함으로써 문제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
    • 복지시설생활지도원 - 사회복지시설에서 시설 생활자들의 생활전반을 지원,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
  • 유형 : 보육교사
  • 역할
    공공, 사설의 어린이집 등 탁아기관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양육의 보충적 역할을 하고 유아의 발달과정에 맞는 교육을 지도하는 자를 말한다. 또한 보육교사는 영아원, 아동입양위탁시설, 정서장애아시설 등 아동복지시설이나 사회복지관 부설 보육시설 등에서 수용 또는 위탁 유아들을 돌보는 업무를 수행
  • 유형 : 보건교육사
  • 역할
    국민건강보험공단, 보건소 등 보건관련 기관에서 개인과 집단의 보건과 건강증진과 관련하여 지도 상담 교육하고 사전 예방적 건강증진사업을 담당하며 보건교육사업을 기획하고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작성, 실행, 평가하며 보건교육방법 및 자료를 개발하고 보건교육서비스를 연계 및 조정하는 업무를 수행