학과소개

학과비전 및 교육목표

건학이념

대한민국 교육의 기본이념을 바탕으로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고 근면·성실·정직한 인재양성을 위해 인격을 도야하고 건전한 사상을 함양하여 전문적인 실무기술을 바탕으로 현대산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직업인 양성

교육목표

  • 창조적 실무능력을
    갖춘 인재양성
  • 자발적으로
    헌신하는 인재양성
  • 직업적 소명을 성실히
    수행하는 전문가 양성
  • 끊임없는 자기계발과
    도전하는 인재양성

인재상

  • 창의적 전문인
  • 운리적 사회인
  • 지역속의 세계인

비전

인간존중의 전문인재 양성으로 미래지역사회를 선도하는 혁신대학

인성과 글로벌 역량을 겸비한 창의적인 현장실무형 전문가 양성을 통한 지역사회 선도학과 위상확립

학과 인재상

  • 1대상자 수요를 반영한 현장실무 맞춤형 사회복지, 보육 및 보건 전문가
  • 2성실과 신뢰를 갖춘 협력하는 사회복지, 보육 및 보건 전문가
  • 3글로벌 시대에 부응하는 국제적 사회복지, 보육 및 보건 전문가

교육목표

  • 1성실과 신뢰, 글로벌 역량을 갖추고 현장실무 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, 보육, 보건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한다.
  • 2현장실무에 맞춘 교육과장 운영과 현장실무 전문가를 통한 교육, 다양한 현장경험을 통하여 전문가로서의 현장성을 갖추도록 한다.
  • 3다양한 봉사활동, 인성 프로그램을 통하여 성실과 신뢰 및 협력하는 자세를 갖추도록 한다.
  • 3어학능력 함양과 세계화 흐름에 부응할 수 있는 교육내용 및 체험 프로그램을 통하여 국제적 감각을 갖추도록 한다.

인재양성유형
및 역할

사회복지사 및 복지시설생활지도원

  • 사회복지사 : 현대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청소년, 노인, 여성, 가족,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, 개인적 문제를 겪는 사람들에게 사회복지학 및 사회과학의 전문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진단·평가함으로써 문제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
  • 복지시설생활지도원 : 사회복지시설에서 시설 생활자들의 생활전반을 지원,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

보육교사

공공, 사설의 어린이집 등 탁아기관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양육의 보충적 역할을 하고 유아의 발달과정에 맞는 교육을 지도하는 자를 말한다. 또한 보육교사는 영아원, 아동입양위탁시설, 정서장애아시설 등 아동복지시설이나 사회복지관 부설 보육시설 등에서 수용 또는 위탁 유아들을 돌보는 업무를 수행

보건교육사

국민건강보험공단, 보건소 등 보건관련 기관에서 개인과 집단의 보건과 건강증진과 관련하여 지도 상담 교육하고 사전 예방적 건강증진사업을 담당하며 보건교육사업을 기획하고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작성, 실행, 평가하며 보건교육방법 및 자료를 개발하고 보건교육서비스를 연계 및 조정하는 업무를 수행